개인사업자 일반과세자의 세금을 국세청에 납부를 합니다. 여기서 개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원천세 신고를 하게되는데 이런 여러가지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특히 부가부가치세 세금이 주가 되는 부분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세무신고 종류
1.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세금 종류
2.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3. 종합소득세 신고
4. 원천세 신고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세금 종류
개인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세금이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세금이 한가지만 있는게 아니라 목적에 따라 지불해야 하는 세금의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중간에 하나라도 빠트린다면 가산세 등 징벌적 세금이 추가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세금에 대해 신중하고도 정밀하게 업무를 추진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일반과세자 세금종류
- 부가가치세
- 종합소득세
- 원천세
이렇게 개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인건비를 지급하는 경우에는 원천세 신고까지 신고의무가 있습니다. 기간과 증빙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여 신고하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
개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가 가장 중요합니다. 1년에 한번을 신고를 합니다.
먼저 그해 1월부터 6월까지 매출내역에 대해서는 7월 25일까지 신고
다음 7월부터 12월까지 매출내역은 다음연도 1월 25일까지 신고
해당 부가가치세는 매출시 받은 부가세에서 매입시 지급한 부가세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납부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매입시 지출한 금액이 매출액보다 크다면 차액만큼 환급 대상이 됩니다. 꼭 확인해 보시고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다음은 종합소득세 신고는 1년간의 발생되는 소득을 신고하는 것인데 사업장 소득을 포함하고 이외 근로소득, 기타소득 등 등 모든 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하는 세금입니다.
신고기간은 1년간의 소득에 대하여 다음년도 5월까지 신고를 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는 5월 신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천세 신고 기간
마지막으로 원천세 신고사항입니다. 원천세는 간단히 말해 개인사업자가 인건비를 지불하고 있다면 신고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인건비 지금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원천세에는 소득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천세의 경우 인건비 지급시 원천징수한 금액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도 신고는 진행해야 향후 불이익이 없습니다. 각 신고 방법은 별도로 찾아 보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면세율 영세율 차이점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