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 자동차보험 할증 피하는 방법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자동차보험 할증 붙게 되는데 할증 인상 기준에 따라 보험료가 올라 갑니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자동차보험에서 처리하게 되면 할증이 붙는데 할증 피하는 방법과 인상 기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시 자동차보험 처리
자동차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책임보험을 가입하면 사람이 다치거나 차량 등이 피해를 입었을때는 자동차보험으로 처리를 합니다. 책임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가장 기본이 되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대인배상은 사람이 다치는 경우 보험으로 처리를 하고 대물배상은 차량이나 물건 등이 파손이 되는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을 처리를 합니다. 배상범위를 최대한으로 올려도 자동차보험료는 높게 책정되는건 아닙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때는 최대치의 보장 범위를 설정하여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게 나중에 자신을 위해서 상당히 유리할 수 있습니다. 초과되는 부분은 자신이 보험료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조회 &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 찾기
자동차보험 가입 조회 자동차를 운행하게 되면 자동차보험을 가입해야 해야 하는데 다른사람이 보험을 관리하거나 회사 차량이거나 하는 경우 자동차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울때가 있
life-freedom.tistory.com
사고 시 자동차보험 할증 기준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대인배상와 대물배상을 받게 되면 보험료를 지불을 합니다. 일정한 보험료 금액을 넘으면 자동차보험료 할증이 다음연도에 적용되는데 자동차보험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산정 기준
1. 자동차보험 기본 보험료 적용
2. 가입자 특성요율에 맞춘 보험가입 경력 및 교통법규 위반 경력
3. 자동차보험 우량할인 및 불량 할인 요율 적용
4. 자동차보험 특별계약 적용 요율 보험료 산정
5. 물적사고 할증기준에 따른 자동차보험 할증 반영
6. 자동차사고에 따른 사고건수 요율 적용 반영
7. 자동차보험료 산정 시 특별요율 적용하여 보험료 산정
보험료 할증부분은 상당히 고민해야 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물적사고 할증 부분인데 해당 조건은 200만원 보험료 지급시 다음연도에 자동차보험료가 올라가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이때 할증 구간은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표준할인할증 등급을 적용하여 할증이 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기준
- 자동차보험료 산정시 운전자 가입 경력 적용
- 동사사고 발생 후 표준할인할증등급에 따른 기준 적용
- 자동차 3년간 운행 중 사고 경력을 확인하여 특별할증 적용
- 자동차 운행하는 운전자의 할증할인 운전자 기준 적용
- 자동차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교통법규 위반 건수 반영
- 자동차보험 기본요율 및 특약 요율을 적용하여 보험료 반영
자동차보험은 매년 1년마다 갱신하는 구조로 보험이 산정이 됩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사고시 대인 대물 배상을 진행하고 최소한의 보험료 지불할 수 있도록 책임보험을 가입하도록 하는겁니다.
자동차 보험 비교 사이트 보험다모아 온라인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 비교하기
자동차 보험은 의무 보험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가입을 해야하는 보험으로 예전에는 보험 설계사들이 보험마다 비교해서 가입을 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인터넷으로 가격과
life-freedom.tistory.com
자동차보험료 주요 할증 요인들
교통사고 시 대물 피해 자동차보험 할증
대물배상이라고 하는 것은 물건에 대한 배상 금액을 일정한 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진행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대물배상은 사고가 났을 때 차량이나 물건을 피해 입혔을 때 보상을 해주는걸 말합니다.
물적할증기준은 일반적으로 200만원으로 책정이 됩니다. 해당 금액을 초과하여 할증이 붙는다면 물적할증 패널티를 받게 되는데 평균 보험료는 7% 내외로 책정이 됩니다. 200만원 이하를 받더라도 0.5점 할증이 받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시 사고건수 자동차보험 할증
200만원 이하로 할증을 받게 되면 0.5점을 이상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보험 할증이 올라갑니다. 자동차보험 할증이 경우도 사고건수가 늘어나면 할증이 올라갑니다. 3녀 이내에 사고건수가 올라가면 할증이 추가됩니다.
사고건수가 늘어나면 보험료 할증이 40% 이내에 할증이 올라갑니다. 3년 무사고 할인혜택을 받고 있다면 중간에 사고가 발생하면 할증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무사고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면 작은 사고라도 챙겨야 합니다. 0.5점 사고가 누적이 되면 할증률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경미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자차보험이 아닌 자부담으로 현금을 수리를 하는게 이득입니다.
교통사고 시 대인피해 사고 자동차보험 할증
자동차보험 할증은 대물배상 뿐만아니라 대인배상 보험금도 상당히 영향을 미칩니다. 대물사고 처리의 경우에는 금액은 정해져 있지만 사람이 다치는 경우에는 몇백만원부터 수천만원까지 올라 갈수 있습니다.
대인보상의 경우의 피해 정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병원 진료 등으로 최대 4점까지도 보험료 할증이 올라갈수 있습니다. 대인피해 사고 할증은 대물보다 경미하더라도 병원 치료비가 많이 나오는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경력을 통한 할증 요인 조정
자동차보험은 가입경력이나 운전 경력 등을 통해서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운전경력이 많아지면 사고 빈도가 낮아지는 통계적인 부분으로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운전경력을 통해서 할인받는 기준은 1년 이하는 140% 할인, 3년 이상이 될 경우 100% 할증 구간으로 구분이 됩니다.
운전경력이 3년 이상이 안된다면 보험료 할증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운전경력이 올라가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보통 운전경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인정되는 운전경력을 증빙하여 운전경력을 늘리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 피하는 방법
자동차보험 할증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전운전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하는것이고 무사고 경력이 되면 할인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경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더라도 현금으로 처리하는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건수가 늘어나면 작은 사고 건수라도 자동차보험료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의 경우에는 경미한사고 보험금을 자신이 환입제도를 이용하여 보험사에 납부를 하게되면 보험료 할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할증 높게 책정이 된다면 환입제도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할증을 낮추려면 운전자가 20대 초반이라면 부모님 밑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도 있으니 이방법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