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은 노후소득 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장제도 중에 하나입니다. 국민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면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자동으로 가입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국민연금을 가입하게 되면 경력증명이나 이력 확인 등 다양한 증명서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 경력직으로 근무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이나 고용산재 보험 여부를 확인하여 경력 확인을 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1.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2.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기본적으로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더 일반적인 온라인 가입증명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국민연금 납부확인서나 가입증명서 등 다양한 확인 증명서를 발급해 주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메뉴중 가입증명서 발급 탭을 선택
- 개인정보 로그인을 진행
- 가입증명서 유형을 선택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선택 후 출력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이동을 합니다. 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검색 포탈에 검색을 진행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검색 포털에서 찾은 주소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 하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특히 우리가 사용하는 메뉴중에 하나가 전자민원 서비스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보시면 국민연금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통계, 공단 정보, 연금소식, 연금정보 등 다양한 기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메뉴 확인
국민연금 홈페지에 메인화면중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메뉴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를 모아 놓은 곳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 가입증명서 발급 ] 메뉴가 나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전자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자민원 로그인 작업
전자민원 서비스의 경우 개인정보 확인 및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이때 개인로그인은 공동인증서로그인, 네이버인증 로그인, 카카오페이 로그인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공동인증서를 많이 사용하지만 공동인증서가 없더라도 네이버, 카카오를 통해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유형 선택 방법
전자민원 로그인이 진행이 되면 다음은 가입증명서를 국문증명서와 명문증명서로 구분하여 발급해야 합니다. 기본적을 국문증명서를 발급하겠지만 발급 사유에 따라 영문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증명서 구분을 선택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를 진행 후 확인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유의할게 있는데 가입증명서 발급시 특정기간이나 회사를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필요하지 않는 전체 기간의 정보를 기재 안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 특정해서 출력도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및 출력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종이로 바로 출력이 가능하지만 전자증명서나 팩스로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전자문서지갑 어플을 사용하여 가입증명서 열람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출력이 활성화 되면서 굳이 시간들여서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간단히 집에서 가입증명서를 출력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