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는 예전 공인인증서에서 명칭이 변경되어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본적으로 개인정보를 확인하여 은행이나 세금, 사이트 가입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동인증서 갱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1. 공동인증서 갱신
2.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3. 인증서 갱인 안내
4. 인증서 갱신 수수료
5. 인증서 갱신 유의사항
공동인증서 갱신
공동인증서의 경우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는데 기본적으로 1년입니다. 1년이 지나면 바로 폐기가 되기 때문에 연장 개념이 갱신을 진행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는 은행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가입 및 발급 역시 은행을 통해서 많이 발급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 발급된 공동인증서는 해당 은행이나 발급된 기관에서만 갱신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에서 발급되었다면 해당 은행에서 농협에서 발급되었다면 농협에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공동인증서는 하나를 발급 받아서 다른 기관에서 등록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공동인증서가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취향에 따라 여러개의 공동인증서를 갖고 싶다면 모를까 하나의 공동인증서만 있어도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갱신후 다시 사용하는 기관이나 은행, 증권사에 가서 타행등록을 진행하면 갱신한 인증서를 연장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사용 공동인증서를 농협, 신한은행 등 타행등록해서 사용하면 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 국민은행 사이트 접속
- 인증센터 클릭해서 들어감
- 공동인증서 등 인증서 갱신 클릭
- 인증서 저장 위치 확인후 암호 입력
- 추가 본인인증 후 수수료 지급
- 갱신 완료 확인 절차
인증서 갱신안내
- 공동인증서 갱신은 유효기간을 연장(1년)하는 것으로, 유효기간 만료일 30일전부터 유효기간 만료일까지만 가능합니다.
- 갱신가능기간이 경과하여 만료된 인증서는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에서 새로 발급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당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만 갱신이 가능합니다. 타행/타기관에서 발급받으신 인증서는 해당 발급기관에서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 갱신하고자 하는 공동인증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님의 PC 또는 저장매체에 보관되어 있는 공동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으셔야 합니다.)
- 공동인증서를 갱신할 수 있는 시간은 01:00 ~ 23:00 입니다.
먼저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검색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진행합니다. 국민은행 사이트는 개인 및 기업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입니다.
금융상품 뿐만 아니라 자산관리, 부동산, 퇴직연금, 카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우린 공동인증서 갱신 부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인증센터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인증서 갱신전에 해당 인증서를 선택하고 로그인 절차를 이행해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좌측 상단에 보면 로그인 정보 옆에 인증센터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인증센터에서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갱신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좌측에 사이드 메뉴에 인증서 갱신이 나오는 갱신전에 미리 보안카드/OTP, KB 국민인증서 로 추가 인증 절차를 이행해야 합니다.
보안카드/OTP
- 공동인증서 갱신 시보안카드/OTP가 필요합니다.
- 보안카드/OTP가 없거나 입력이 불가능한 경우, KB국민인증서로 공동인증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KB국민인증서
- 보안카드/OTP가 없는 경우 휴대폰의KB국민인증서를 연동하여 PC에서 공동인증서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에서 PUSH를 받은 후 6자리 간편비밀번호와 패턴을 입력하여 인증합니다.
* 발급 방법 : KB스타뱅킹 앱 실행 전체메뉴 인증센터 KB국민인증서 인증서 발급
* KB스타뱅킹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구글 Play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추가인증 절차가 끝나면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 개인 은행용 인증서의 경부 발급 비용이 무료입니다. 다만 범용 인증서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4,400원 가량 납부를 해야지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증서 갱신 수수료
신규 발급과 동일하게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하며, 갱신발급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 4,400원(부가세 포함)
- 개인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 무료
해당 인증서 갱신 수수료까지 처리가 되면 인증서 갱신이 완료가 됩니다. 인증서 갱신 후에는 타 은행이나 증권 등에 등록된 인증서도 같이 갱신을 해줘야 합니다. 여러개를 하나씩 갱신하는 번거로움 보다는 하나의 인증서 갱신 후 재등록하는 것이 일하는데 효율적입니다.
인증서의 경우 유효기간은 1년이며 갱신 가능 기일은 만료일 30일 전으로 기간을 초과하게 되면 자동 폐기가 되기 때문에 챙겨서 갱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인증서 갱신 유의사항
-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면 기존 공동인증서는 자동 폐기되어 사용이 불가합니다. 타 기관에 이용등록하여 사용하시는 고객님께서는갱신거래 후 해당기관에 재등록하셔야 합니다.
- 인증서를 다른 PC나 휴대폰 등 여러 기기에 복사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갱신된 인증서를 해당기기에 이동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증서 갱신 거래 완료(수수료 출금 후 거래가 중단된 경우 포함) 후에는 인증서 유효기간 연장 여부를 확인하시고미연장 되었을 때는 인증서 갱신을 다시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실행으로 수수료가 중복 출금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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