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서 중에 하나가 엑셀 입니다. 엑셀의 경우 한글, 워드와 함께 사무직들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이죠. 하지만 최근에 보안이나 개정정보 보호 등을 위해서 문서를 보안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엑셀 문서 보안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엑셀 문서 비밀번호 설정 해제 방법
1. 엑셀을 불러옵니다.
2. [파일] 탭에서 정보를 클릭합니다.
3. 정보 메뉴중에 [ 통합문서 보호] 나옵니다.
4. 하위 메뉴에서 [암호 설정] 클릭합니다.
5. 문서 암호를 설정하고 재확인 합니다.
6. 암호 해제는 [ 정보 -> 통합문서보호 ] 이동합니다.
7. 암호설정에서 암호 입력을 하지 않으면 자동 해제됩니다.
8. 기존에 입력된 암호를 삭제하고 확인하면 해제 완료
엑셀 암호 설정 방법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보안 등으로 암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글에서도 암호를 설정할 수 있고 웬만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암호 설정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 진행할 엑셀을 불러옵니다. 기존의 파일을 불러와도 되지만 그냥 새로 만들어도 됩니다. 그럼 불러온 엑셀에서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파일탭을 선택을 하게되면 정보라고 가장 상단에 메뉴가 나옵니다. 해당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엑셀 정보탭 설정 방법
해당 엑셀 정보탭으로 이동을 하게되면 상단에 [ 통합 문서 보호] 메뉴가 보일겁니다.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 암호 설정] 나오는데 해당 메뉴는 통합문서를 열기 위해서는 암호를 넣어야 열리는 방식입니다. 그럼 눌러보겠습니다.
해당 메뉴를 누르면 작은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대화상자를 보시게 되면 [문서 암호화] 라고 표시가 됩니다. 해당 대화상자에 암호를 입력을 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이 나오는데
암호를 잊으면 복구할 수 없습니다. 암호 및 해당 문서 이름을 목록으로 만들어 안전한 위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자주 이용하거나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시 암호를 재확인하는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이건 오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니 다시 입력합니다. 모든작업이 끝나면 바로 확인을 눌러서 저장을 합니다.
엑셀 암호 설정 확인 및 열기
위에서 진행한 작업이 모두 끝나게 되면 [ 통합 문서 보호 ] 메뉴의 메시지가 [ 이 통합 문서를 열려면 암호를 알아야 합니다 ] 라고 변경됩니다. 이젠 통합문서를 열려면 기존에 입력한 암호를 입력해야 열기나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동안 작업을 진행했던 모든 문서를 닫습니다. 그리고 다시 닫았던 문서를 클릭합니다. 문서를 불러오게 되면 바로 열리는게 아니라 [ 암호 ] 입력하라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대화상자에 기존에 등록했던 암호를 입력합니다.
해당 암호를 입력하게 되면 오류 여부 등을 판단하여 맞다면 바로 문서가 열리지만 아니라면 다시 묻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엑셀 암호 해제하는 방법
다음은 엑셀에 암호를 설정했다면 이젠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엑셀에 암호를 설정하고 사용하다고 이젠 필요가 없어지면 바로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해제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 파일 ] 탭으로 이동을 합니다.
파일탭에서 [ 정보 ] 메뉴를 선택을 하고 [ 통합문서 보호 ] 선택을 합니다. 여기까지는 기존의 암호 설정방법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암호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게되면 다시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대화상자에 [문서 암호화 ] 암호가 보이게 됩니다. 기존에 등록한 암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기존 암호를 해제하는 특별한 버튼이나 메뉴는 없습니다. 다만 암호를 삭제하기만 하면 엑셀에서 암호가 없는걸로 판단을 합니다.
암호가 삭제되면 자동으로 암호가 없는걸로 판단하고 문서를 열면 자동으로 파일이 열립니다. 그렇게 되면 기존 문서와같이 자연스럽게 문서를 열고 닫을수 있습니다.
엑셀 시트 암호 설정하는 이유
엑셀 자체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여기서 끝내기 전에 간단히 엑셀 시트를 개별로 암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엑셀에는 전체파일을 암호화 하는 기능도 있지만 개별로 시트를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 파일을 보호는 경우는 개인정보나 보안등을 이유가 되겠지만, 시트를 보호하는 일은 수식이나 정보 등을 수정하기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엑셀로 작성된 문서를 공유하고 배포하는 경우 대부분은 편집이 가능하게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중요한 수식이 적용되거나 편집시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트를 보호하는 방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작성이 완료된 엑셀 파일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 검토 ] 탭을 클릭을 합니다. 다음은 상단 메뉴중에 [ 시트보호]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을 합니다. 시트보호 대화상자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원하는 암호를 설정을 해줍니다.
암호 설정전에 해당 시트 허용 내용을 간단히 설정도 되니 확인하시고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암호를 입력을 마치게 되면 바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게되면 다시 암호를 확인하는 창이 나오는데 똑같은 암호를 재입력합니다.
엑셀 시트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당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암호를 해제하거나 암호를 삭제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엑셀 시트 암호해제 방법
엑셀 시트에 암호를 설정했으니 이젠 다시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검토 탭 ] 으로 이동을 하면 좀전에 시트보호 메뉴가 [ 시트보호 해제 ] 메뉴로 변경이 된걸 볼수 있습니다.
시트보호 해제 메뉴를 클릭하면 작은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여기 [시트보호 해제 ] 대화상자에 기존 등록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바로 암호는 해제가 되고 편집이나 수정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무리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암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안이나 개인정보를 물론이고 업무상 수정과 변경으로 인한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엑셀에서는 암호를 설정하고 해제를 할 수 있도록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암호 설정이나 시트보호 등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간단하지만 자주 이용하지 않는 기능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미리미리 알아두면 상당히 유용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한컴 한글 쪽번호 설정 오류 수정 방법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