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정보

요양병원 비용 가격 본인부담금 기준 요약 [ 진료비, 간병비, 병실료 ]

by 글천개
반응형

고령인구가 늘면서 요양병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양병원에서도 개인 병원으로 본인부담금이 발생을 합니다. 진료비, 간병비, 병실료 등 다양한 비용이 발생을 하는데 비용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가격 본인부담금 기준 요약
요양병원 비용 가격 본인부담금 기준 요약

 

목차

    반응형

     

    요양병원 입원 조건 및 이용 조건

    요양병원은 별도의 입원 조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건에 따라 개인이 직접 선택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대부분이 요양원에 있어야 하지만 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요양병원을 많이 이용을 합니다. 지속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요양병원 입원을 선택합니다.

     

    다만 요양병원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요양병원보다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치료를 목적으로 들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과 비교

    요양병원과 요양원을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두 기관의 차이점은 의료인 의사 등이 상주를 하냐에 따라 병원으로 구분되는지가 다릅니다.

     

    요양원은 말 그대로 병원이 아닙니다. 요양원은 의료인이 상주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가 입소 하신분들을 관리해 주십니다.

     

    다른부분은 건강보험 부분입니다. 요양병원은 의료법에 따라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요양원의 경우 노인장기요양보험이 같이 적용이 됩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 모두 입원비는 일정부분 지원을 받지만 요양병원의 경우 간병비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비용이 상당히 높아 부담을 많이 갖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가격 정보

    요양병원은 병원으로 취급이 됩니다. 그래서 요양병원에 입소를 하게 되면 일정한 비용이 발생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진료비와 입원비, 식비, 간병비, 병실료로 구분하여 비용이 구분이 됩니다. 해당 비용들을 통합하게 되면 총 비용이 120만원 내외로 비용이 산출됩니다.

     

    해당비용은 개인마다 치료나 기타 사용되는 의료비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 평균 비용과 다르다는 점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요양병원 비용중에 간병비가 절반정도를 차지 할 정도로 금액 차이가 많습니다. 적게 들어서 100만원 초반이지 간병비와 상급병실을 이용하면 금액을 400만원 이상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급병실과 간병비는 100% 본인부담금으로 책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니 이런점은 미리 챙기셔서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비율 및 종류

    요양병원에서는 건강보험에서 일부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비용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본인부담금으로 비용을 처리 해야 합니다.

     

    본인부담금은 진료나 간병비 부분이 상당히 크고 개인마다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이점을 항상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1. 진료비 및 입원비의 경우 건강보험으로 일정부분 지원을 받습니다. 그래서 본인부담금이 20%만 납부하면 치료를 받을 수 잇습니다. 외래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본인부담금이 일정부분 올라갑니다.

    2. 간병비는 요양원과 다르게 본인부담금이 100% 본인부담금입니다. 이 부분이 차이가 있어서 요양원을 선호하는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요양병원을 이용하는 분들은 부담이 됩니다. 간병비는 간병인인 몇 명을 케어하는지에 따라 금액이 다르고 차이도 많이 납니다.

    3. 병실료의 경우 4인실 6인실 다인실을 이용하는 경우 병실료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1인실부터 3인실가지 상급 병실을 이용하게 되면 가격을 올라갑니다. 1인실의 경우 하루 50만원 이상 지불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식비는 병원에서 제공해주는 식사를 말하는데 건강보험에서 식비 50%을 지원하고 50%는 본인이 부담하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식비 20%만 지불하면 된다고 합니다.

     

     

    요양병원 등급별 리스트와 기준

    요양병원의 경우 호텔 같이 등급으로 구분을 합니다. 병원의 인력과 시설,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라 등급을 구분을 합니다.

     

    이런 부분이 요양병원을 이용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등급은 가격이 비싸도 의료시설이나 서비스 정도가 높은 겁니다.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우리지역 좋은병원 찾기 서비스를 선택을 합니다.

    3. 평가정보에 따라 구분이 되면 등급으로 설정하여 병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요양병원 항목을 선택하고 등급을 1-5등급으로 구분하여 선택을 합니다.

    5. 검색을 누르면 지도를 통해서 요양병원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거리, 연락처, 주소 등 정보를 통해서 요양병원 정보를 제공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전문적으로 요양병원 정보를 제공하니 해당 정보를 통해서 등급을 확인하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요양병원을 등급을 선택하지만 서비스는 모두 다르니 여러 방식으로 정보를 취합하여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요양병원 비용과 가격 본인부담금 내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양병원을 이용하지 않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시간은 이길수 없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피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면 제대로된 요양병원을 선택하여 불편함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고민이 정말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얼마나 제대로 된 시설에 내 가족을 입원시키는 부분이니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댓글